설교2023

시편 23:1-6 <여호와는 나의 목자>

요나의길 2023. 9. 24. 18:16

시편 23:1-6  <여호와는 나의 목자>

[1절]을 보면 시인은 ’여호와는 나의 목자'라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자신은 양이라는 말입니다. 성경에는 이처럼 하나님을 목자로, 성도들을 양으로 묘사한 예가 많습니다. 하나님과 신자의 관계를 목자와 양의 관계로 묘사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사야 53:6]에도 보면 우리는 다 양 같다' 고 하였습니다. ① 양은 방향 감각이 없는 동물입니다. 양은 자기들끼리 놔두면 길을 찾지 못하고 이러저리 방황하게 됩니다. 모든 동물들이 자기 집을 쉽게 찾지만 양은 그렇지 못합니다. ② 양은 무력한 존재입니다. 대부분의 동물들은 어느 정도는 자기를 지킬 수 있는 수단이 있습니다. 예들 들면 보호색을 갖는다든지, 긴 다리를 가져 빨리 달린다든지, 강한 뿔을 가져 상대의 공격에 저항한다든지 합니다. 그러나 양은 이러한 자구책이 전혀 없는 동물입니다. 그리하여 사나운 짐승이 나타나면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③ 양은 더러움에 쉽게 오염되는 존재입니다. 양은 흰털을 갖고 있어서 깨끗하다 생각 하지만 보통은 털이 더러워져 깨끗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는 그 오염을 제거할 능력도 없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양은 목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 양은 목자의 인도를 받음으로 바른 길로 갈 수 있고, 사나운 짐승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더러워졌을 때 자기를 깨끗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신자들도 그대로 방치해 두면 영원히 망하는 길로 같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죄로 더러워진 죄 많은 존재는 목자의 도움으로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누가 우리의 목자일까요? 다윗은 ‘여호와는 나의 목자’ 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자신을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고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의의 길로 인도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인생의 목자는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세속 종교나 철학, 신비를 찾아 영혼의 안식과 만족을 얻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에 참 안식이 있지 않습니다. ○ 세상에는 인생의 목자로 자처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스스로 신이라 하는 자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자들은 우리를 바른 길로 인도할 수 없고, 우리를 멸망의 길에서 구원할 수도 없으며, 죄에서 깨끗게 할 수도 없습니다. 그들은 양들을 통해 오직 자기의 유익을 얻으려 하는 거짓 목자들일 뿐입니다. 실로 거짓 신과 거짓 목자는 우리의 영이 평안히 쉬게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결국에는 영원한 파멸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 거짓 목자의 인도를 받는 양들은 결국에는 흩어지게 되고 나중에 사나운 짐승들에게 잡아먹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흩어진 양이라 사자들이 그를 따르도다 처음에는 앗수르 왕이 먹었고 다음에는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뼈를 꺾도다"(50:17)

◉ 이 땅에 지금 어두움의 세력에 속아 끌려다니며 시간과 몸 재물을 탕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캄보디아까지 여행을 가서 성매매의 유혹에 빠져 13억을 빼앗겼다는 사람도 있고, 젊은이가 십여 년을 모은 재산에 더하여 은행대출을 하여 아파트를 구매하였다가 이자를 갚느라 수입의 대부분을 쓰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사야 45:5]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1절]에 다윗은 여호와가 자신의 목자이시므로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도우심으로 광야에 있을지라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무려 40년 간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 신을 것이 없는 광야에서 아무런 부족이 없었습니다(신 2:7). 엘리야 때에 사르밧 과부에게는 겨우 한 번 먹을 양의 기름과 밀가루만 있었지만 하나님의 사자, 엘리야를 위하여 먹을 것을 내놓았을 때, 그녀의 집에 통의 가루와 병의 기름이 끊어지 않았습니다(왕상 17:16).

[시편 34: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많은 사람이 더 많이 것을 쌓고, 더 많은 것을 누리기 위하여 주님의 곁을 떠나 과분하게 수고합니다. 선한 목자이신 하나님은 자신을 찾는 자에게 풍족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하나님을 의뢰하는 성도는 늘 부족함이 없이 만족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을 모르고,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가져도 늘 궁핍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시편 23: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11:28,29]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주님은 우리에게 폭포수와 같고 세찬 물결이 아닐지라도 잔잔한 시내로 양들이 넉넉히 물을 마시고 쉴 수 있게 인도하시는 목자이십니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은 자신을 선한 목자라 말씀하시며 자신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10:10] “양들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하려 함이라 하셨습니다.”

 

[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주의 자녀가 불행하다면 주의 이름이 세상에 부끄러운 이름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주의 자녀들이 곁길로 나가, 하나님의 이름이 땅에 떨어지고 손가락질 받는 일이 많습니다. 하나님은 자녀들로 말미암아 자신의 이름이 더럽혀지는 것을 기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 되신 분이십니다. 복의 근원을 떠난 사람이 복 받기를 기대할 수 없는 것입니다. 많은 나라,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박해하고 멀리함으로 멸망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주의 자녀는 주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목자는 양과 함께하며 양을 바른 길로 인도하심으로 생명과 안식을 얻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 성경에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을 위하여’ 우리를 의의 길로 인도하신다고 되어 있는 데, 이는 마치 하나님이 자기 이름과 영광과 명예를 위하여 우리를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으로 여겨지게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 말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라는 의미입니다. ‘여호와’ 라는 의미는 ‘스스로 계신 자’입니다. 그 분은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자기 이름을 위하여’ 란 자신의 이름에 어울리는 ‘올바름’ ’의로움‘ ’공정함‘을 실현 하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주님은 한 치의 오차도 과하거나 부족함도 없으신 분이십니다. 우리는 그 분의 뜻에 앞서거나 뒤쳐지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널 때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을 밟는 그 순간에 요단강물이 그치게 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요단강물을 다 말려놓고 이스라엘 백성을 기다리신 분이 아니십니다.

○ 우리를 의의 길로 인도하신다고 하였습니다. 여러분, 양 무리는 한 곳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됩니다. 한 곳에 오래 머물게 되면 초장은 황폐하여지고 그로 인하여 양들이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자는 양 무리를 이끌고 더 풍요의 땅을 찾아 옮겨다닙니니다. 시인이 말하는 ’의의 길‘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길‘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의의 길‘은 항상 똑바르고 넓고 평탄하기만 한 길은 아닐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의의 길‘은 인간적인 기준에서 안전한 길이 아닙니다. 그 길은 많은 비가 쏟아질 때면 낮은 계곡이 아닌 산악의 길이기도 하고, 때로는 험한 지역을 통과 해야 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도둑이나 맹수를 피하여 우회하는 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왜 하나님은 우리를 이렇게 힘든 길로 인도하시는지 모를 때도 있습니다.

◎ 다윗의 생애에는 사망의 그럼자가 드리워진 때가 많았습니다. 사울에게 쫓길 때, 압살롬의 반역에 직면하였을 때 그는 죽음 가까이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는 그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안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모든 성도들은 비록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걸을지라도 안전하게 보존되어 영원한 생명의 나라에 이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