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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4:1-12 <성령충만을 위하여>
사도행전4:1-12 <성령충만을 위하여> 2013. 10. 6
[행 4:8]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 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안나스와 가야바, 요한, 알렉산더 등 대제사장의 문중들과 관원들은 살기가 등등하여 베드로를 가운데 두고 묻습니다. 너희가 무슨 권세와 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그런데 베드로가 권세 있는 자의 모습입니다. 교육도 받지 못했던 어부 베드로와 요한이 얼마나 조리 있는 설교를 했던지 학식 있는 사람들이 놀랍니다. 성령충만 함으로 권세 있는 설교가 매일같이 수천 명이 회개하고 돌아오게 했고, 수많은 병든 자들이 고침을 받았습니다.
○성령충만 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타나고, ○주님의 일이 나를 통하여 성취되어집니다. 여기 病人이라 함은 성전미문에 앉아 있던 앉은뱅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행 3:]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 모든 문제의 해결은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침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 이름의 비밀입니까?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이름입니다. 사람을 살리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이름입니다. 세상을 구원하시고 살리시는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다른 이름은 없습니다.
예수님은 스스로 말씀하셨습니다.
[요10:10]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 16:14-15]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리라 하였노라
● 모든 <권세와 능력> <은사와 생명>과 <건강>이 모두 주 예수님에게 속한 것입니다. 예수님이 기뻐하실 때, 주님이 허락하실 때 주어지는 것입니다. ○ 주 예수의 권능을 알고, 주 예수의 사랑을 알고, 그의 위대하심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는 우리의 왕이십니다.
● 사탄의 최대 목적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모르도록, 알아도 붙잡지 못하고 축복을 누리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이 그리스도인 것을 못 깨닫고 놓치도록 우리를 유혹하고, 위협하고 박해를 합니다.
● 바리새인들, 성전 맡은 자들, 관원들은 사도들이 백성에게 예수의 이름 기적이 이루어졌다. 예수님이 부활을 전하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예수는 그리스도’ 이 말만 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인간 예수를 믿을 수 없다 말합니다. 나사렛에서 목수의 아들로 어머니도 있고, 아버지도 있는데 어떻게 그가 그리스도인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예수는 실패한 예수라 말합니다. ○그들은 예수는 세상을 미혹한 자라고 말합니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조병수 집사님은 죽음에서 살아났습니다. 이 두 번째 생명의 은혜를 주신 분은 생명 되신 예수님이십니다. ○ 긴 잠에서 깨어난 조병수 집사님이 첫마디는 예수를 믿으라는 말이었습니다.
◎ 성령의 사역은 그리스도를 전하는 일입니다. ○ 성령이 임하시는 목적은 모든 사람이 예수를 믿고 구원받게 하라는 것입니다. ○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도록 하는 것이다. ○ 주님이 나에게 재물을 주시고 나에게 재능을 주시고 지혜를 주시는 이유는 생명을 구원하는 데 있고 복음을 전하는 데 있습니다.
● 믿는 자들에게는 성령의 열매인 다음과 같은 특성들이 나타납니다. 사랑, 희락, 화평, 인내,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라는 예수님의 성품을 닮게 되는 것입니다. ○내 안에 그리스도 예수의 성품이 이루어지는 삶이 얼마나 아름답습니까?
○풍성한 열매 맺는 삶은 성령충만의 결과입니다. ○육신에 속한 사람은 <풍성한 열매 맺는 신앙생활>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 ○ 육신에 속한 사람은 말씀과 기도에 실패한 사람입니다.○ 육신에 속한 사람은 주님의 말씀을 100%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성령의 뜻에 온전히 순종할 수 없습니다. 그의 신앙생활은 율법적인 삶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못해서 하는 형식적인 신앙생활일 뿐입니다. ○이런 사람은 인생의 고된 짐을 스스로 지고 가는 사람입니다.
[에베소서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성령충만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사람이란 (성령의 지배를 받으며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한 사람입니다.) ○ 성령충만의 생활이란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주관하시는 삶, 그리스도께서 지배하시는 생활입니다.
[챨스 피니]는“죄인들이 회개하지 않는 것이 죄가 되는 것처럼 그리스도인이 성령 충만하지 않은 것이 죄다.”그리스도인은 더 많은 빛을 소유하였으므로 죄인이 회개하지 않는 죄보다 그리스도인이 성령충만 하지 않은 죄가 더욱 크다."고 말했습니다. 챨스 피니의 말은 그리스도인이 성령 충만하지 않은 것은 날마다 죄를 더해 가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1. 성령충만은‘순종’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사도와 많은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마가의 다락방에 들어가 한 자리에서 성령 받을 때까지 기도하며 순종하였습니다. ○그들은 자신을 주님의 제자로 헌신하였던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 마침내 성령충만을 받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 마리아는 목숨을 내놓고 주의 말씀에 순종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성령으로 잉태했습니다. ○ 성경은 마리아를 향하여 “은혜를 받은 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순종하는 자가 <은혜 받은 자>가 되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모든 것을 다 잃는 것 같지만),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고, 더 풍성케 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를 기뻐하십니다. ○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십니다.
[행 5:32]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신28:2]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한다.
[사 1: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는다.
베드로와 사도들은 “사람보다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2, 성령충만을 받고자 하면 회개가 있어야 합니다.
[행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제자와 사도들이 마가 다락방이 뭐했을까요? ○그들은 회개하는 기도를 하였을 것입니다. ▽ 이전에 그들은 예수님으로부터 도망했고, 두려워했고, 불순종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주님의 백성으로 합당한 삶을 살기를 결심했을 것입니다.
리챠드 프렛(Richard L.Pratt Jr.)은 말하기를 ‘주님과 교제하는 방법’은 주님의 선한 마음을 품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왜 사람이 하나님을 피합니까? 왜냐하면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아담이 선악을 알게 하는 과일을 따먹고 하나님의 얼굴을 피해 도망했듯이 죄로 말미암아 부끄러워 피하고, 두려워 피하고, 자신의 것을 빼앗길까 피하고, 굴복하기 싫어 피하고, 제 마음대로 하고 싶어 피하는 것입니다.
○성령은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이 깨끗하지 못하면 우리 안에 충만히 거하실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구하지 않은 것, ○순종하지 않은 것, ○내 마음대로 살아온 것을 회개해야 합니다. ○아직 회개하지 못한 죄가 있다면 생각나는 대로 용서를 구하고 새로운 삶을 결단해야 합니다. 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교제를 단절시키는 근본 원인입니다. ○우리의 죄를 회개해야만 죄 사함을 받고, 죄에서 자유로울 때 성령충만 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언 리즈가 쓴 '중국의 예수가정'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 교회, 예수가정의 지도자였던 칭 틴옌씨는 중국 개화기의 청년을 뿌리 깊은 유교 전통을 가진 사람이었으나 선교사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 예수를 믿으면서 그는 심한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가 버린 아내 때문이었습니다. 사랑하는 마음 없이 부모님의 뜻에 따라 결혼했던 그녀는 전족을 할 정도로 구식 여인이었습니다. 시대감각도 맞지 않고 평생 함께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집으로 돌려보내진 것입니다.
그런데 성령께서 "네 아내를 사랑하라"(엡 5:25)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성경에는 '아내가 이쁘거나 영리하거나 착할 경우'라는 단서가 없었습니다. 그는 무척 괴로워하다가 결국 복종합니다. "하나님,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시니 제가 그렇게 하겠습니다." 칭 형제는 아내의 집으로 찾아가 용서를 빌었습니다. 그리고는 함께 집에 오려고 했으나 아내는 전족 때문에 20킬로가 넘는 길을 걸을 수 없었습니다. 그때 칭 형제의 마음은 하나님의 명령에 복종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가득했기에, 당시 중국인으로서는 상상하지 못할 일을 했습니다. 아내를 업은 채 집까지 걸어온 것입니다. 마침내 집 문턱을 넘어서는 순간, 칭 형제와 그의 아내는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1920년의 일입니다. 그 후 아내는 칭 형제의 훌륭한 동역자가 되었습니다.
3. 성령충만은 사모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목마름이 있어야 합니다.
○ 누구나에게 성령충만이 주어지면 좋겠지만 없어도 관계없다 하는 사람에게 성령충만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은 사모함이 아닙니다. 간절히 사모해야 합니다.
● 마가다락방에 있는 제자와 사도들에게는 사모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성령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 못했습니다. 불처럼 임하시는 성령 바람처럼 임하시는 성령, 병든 자를 일으키고, 악한 자의 궤계에서 풀어주시는 성령을 그들은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알고 있던 것은 십자가의 사랑이요. 부활, 그분의 가르침이었습니다. ○주님을 사모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임재를 구하고 주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세상이 열리기를 기도했을 것입니다.
● 성령충만하려면 성령의 충만을 위해 단순한 갈급함이 있어야 합니다. ○성도는 성령충만을 받기 위해 끊임없이 기도해야 합니다. ○눈물이 있어야 하고 애통함이 있어야 합니다. 외치며 부르짖음이 있어야 합니다. ○교회와 나의 부흥을 태동시키는 힘은 배고픔에서 시작되어집니다. 부흥은 영적 배고픔, 영적 목마름에서 시작되는 겁니다. 예수님은 성령께 간절히 도움을 청하십시오.
● 성령 충만함으로 주님과 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깝게 교제하기를 원하십니다.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아버지와 아들처럼 좋은 관계를 맺으며 교제하기를 원하십니다. 주님은 내 안에 성령으로 충만하게 거하시기를 원하고 원하시는 것입니다.
[요 7:37-38]“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 다윗은 하나님을 사모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화려하고 장엄한 왕궁에 살기보다 여호와의 집에서 평생토록 살고 싶다고 했습니다.
[시편 27:4] 내가 여호와께 청하였던 한 가지 일 곧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나로 내 생전에 여호와의 집에 거하여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그 전에서 사모하게 하실 것이라
4. 성령충만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갈 3:14]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눅 11:13] 너희가 악할찌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아니하겠는냐?”
성령충만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간절히 사모함으로 구하셔야 합니다. 믿음으로 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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