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시편119::9-16 <주의 율례를 지킴>
시편 119:9-16 <주의 율례를 지킴> 2017. 11. 26
●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우리 가운데 들려질 수 있습니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성서를 읽음으로 들려집니다.
[시편 119:15-16] “내가 주의 법도를 묵상하며 주의 도에 주의하며 주의 율례를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리이다.”
말씀을 떠나지 말고 마음에 두고 즐거워해야 합니다. 다윗은 말씀을 떠나지 않고 마음에 두고 즐거워했습니다. 말씀은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의 길을 갈 때 함께 하였던 구름기둥 불기둥과 같이 항상 우리와 같이 계시는 말씀이 되어야 합니다. 내 마음의 기쁨, 평안, 형통, 담대함.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묵상하며 순종하는 데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다윗은 말씀을 얼마나 즐거워했는지
[시편119:14] "내가 모든 재물을 즐거워함 같이 주의 증거들의 도를 즐거워하였나이다." "돈을 사랑하는 것만큼만 하나님을 섬기라." 그런 뜻입니다.
[시19:10] “금 곧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 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 선생님이 로마서에서‘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라는 말씀이 무슨 의미입니까?
말씀을 기뻐하고, 숨기지 않고, 늘 가까이 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시 19:7-8]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8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신앙생활에 활력을 얻으려면 절대적인 것입니다. 인간은 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새로워지며, 신앙이 온전해지고, 만족하며, 행복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족하며, 기쁨이 있고 힘을 얻습니다. 이 말씀의 역사가 점점 왕성할 때 교회는 성장합니다. 이 세상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새롭게 변화됩니다.
[요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근원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생명이 있으므로 사람은 말씀으로 생명을 얻습니다. 말씀의 생명은 우리 인간의 능력이 되어, 인간을 능력의 사람이 되게 합니다.
포로 된 이스라엘이 절망 중에 희망을 찾을 수 없을 때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마른 뼈가 가득한 골짜기의 환상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묻습니다. " 이 뼈들이 살겠느냐?"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에스겔 37:4-6]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5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를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6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넣으리니 너희가 살아나리라 또 내가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 하셨다 하라
[시편 119:9] 청년으로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찾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옵소서.
청년들 마음에는 가치관이 있습니다. 가치관이 다양합니다. 애정과 성취와 향락일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가치, 삶의 운선 순위가 잘못 결정되면 인생은 허무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청년 시절은 삶의 목표가 설정되는 시기입니다.
● 고목나무에서는 꽃이 필수 없고 열매가 달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뻐하며 그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고 순종하므로 영혼이 만족한 젊은 가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젊은 가지로 살아야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젊은 가지의 인생은 하나님의 말씀과 함께 하는 삶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가득합니까? 근심, 걱정, 염려, 미움, 증오, 저주입니까? 아니면 기쁨, 감사, 사랑, 즐거움, 소망으로 충만합니까? 하나님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다 버립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 말씀이 없거나 부족하면 삶이 흔들리고 쓰러집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으로 충만케 되면 든든한 반석과 같은 삶이 됩니다.
● 1837년 6월 불과 18세의 나이로 영국의 왕이 된 엘리자베스는 곧 바로 무릎을 꿇고 "주님 제가 영국의 왕이 되었는데 너무 떨립니다. 너무도 떨립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하나님의 말씀대로 통치하게 도와주세요." 기도했습니다. 이후 그녀가 다스리는 영국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어느 날, 접견을 온 인도의 왕자로부터 영국이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은 그녀는 환한 미소로 대답했습니다. "이 책이 바로 그 비결입니다."
[욥기 23:12]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정한 음식보다. 그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도다.
[시편 131:1]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하지 아니하고 내 눈이 오만하지 아니하오며 내가 큰일과 감당하지 못할 놀라운 일을 하려고 힘쓰지 아니하나이다 2 실로 내가 내 영혼으로 고요하고 평온하게 하기를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
●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말씀을 잊지 아니하고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창 12:1-2)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고 그 말씀에 따라 순종했습니다. 말씀대로 본토 친척집을 떠났고 말씀에 따라 하나님이 지시하는 대로 행했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위대한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 모세의 사후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인도할 줄 몰라 망설이던 여호수아에게 거듭해서 주신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지 말고 읽고, 새기고, 묵상하고,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평생 너를 당할 자가 없으리라 약속해 주셨습니다.
[여호수아1: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성경은 영혼을 치료하고 마음과 육신의 질병까지 치유하는 약 중의 약입니다. 심령의 한약과 양약과 보약입니다. 성경의 신약과 구약을 잘 처방하면 부작용이 전혀 없는 신비로운 만병통치약임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출애굽기 23:21] 너희는 삼가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의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니라 22 네가 그의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내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
[계시록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설교201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도행전16:19-34 <주 예수를 믿으라.> (0) | 2017.12.09 |
---|---|
시편130:1-8 < 여호와를 바라라 > (0) | 2017.12.02 |
시편 50:14-15 <감사의 제사> (0) | 2017.11.04 |
누가복음 4:24-30 <가난한 자에게> (0) | 2017.10.29 |
마가복음 10:46-52 <길에서 따르니라> (0) | 2017.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