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전1:2-10 <믿음의 소문이 있는 교회> 

 

[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데살로니가 교회는 여러 가지 박해를 받았지만 변절하지 않고 끝까지 믿음을 지켜 잘 견디어낸 모범적인 교회였습니다. 믿음의 좋은 소문이 난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하여 바울 사도는 너무나 자랑스러워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이 세 가지는 그리스도인의 모든 삶에 매우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믿음의 역사: 행동으로 보여주는 믿음을 말합니다. 그리하여 결실을 이루는 신앙입니다.

아브라함은 어떻게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까? - 하나님은 그를 갈대아 우르 지방에서 나오게 하셨습니다. 우상을 섬기던 지역에서 본토친척 아비 집을 떠나 막연하게 하나님이 지시한 땅으로 갔습니다. 믿고 순종과 결단을 하였습니다. 믿는 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요셉은 얼마든지 막 나갈 수 있는 환경에서 원한을 품고 살 수 있었습니다. 오로지 한분 하나님을 의지하여 살았습니다. 억울한 가운데서 중심을 잃지 않고 굿굿이 버텨나갈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나가는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축복이 내가 기도하는 대로 나에게 도달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욕구를 채워달라고 기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나의 기도가 금방망이 은방망이가 되면 얼마나 좋습니까? 이 병이 꼭 나을 줄로 믿습니다.’, ‘이 일이 반드시 이루어질 줄로 믿습니다.’ 하고 이루어지면 얼마나 좋습니까? 그러나 우리의 기도는 내가 생각한 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왜 누구의 기도는 들음을 받고 누구의 기도은 들음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까?

하나님이 불공평하시고 제 마음대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십니까?. 나는 기도하는 사람이고, 모든 것의 주재가 되시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는 단지 형식일 뿐입니까? 하나님의 사랑의 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들으심을 받은 자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으로 자라나는 믿음, 능력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5] 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에 복음을 전할 때 말로만 전한 것이 아니고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속에서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말로만 전해지는 복음이 있습니다.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함께 하지 않는 다면 헛된 복음의 말씀이 되어집니다. 능력은 위로부터 주어지는 것입니다

[살전1: 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살전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말씀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 말씀 전함은 아무런 영향력이 없습니다. 그 능력과 기적은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것입니다.

 

마태복음에서는 말씀과 능력, 기적이 번갈아 나옵니다.

- 주님은 산상수훈을 말씀하시고 나서, 8,9장에 능력과 이적을 나타 내셨습니다.

마가복음4장에서는 천국의 비유를 말씀하신 뒤애 우리가 저리고 건너가자 하시고 배를 타고 건너편으로 가시는데 제자들이 큰 풍랑을 만나 고난을 당하는 기사가 나옵니다. 주께서 잠잠하라 명하시니 바로 바다가 잠잠해지고 제자들이 믿으니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마가16: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주의 능력이 함께하는 말씀이 되어야 합니다. 능력이 나타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능력 있는 교회 능력 있는 말씀은 개인의 경건과 권능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은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에, 사도들이 전하는 말씀을 들을 때에 단순히 사람이 전하는 말로 듣지 않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마가복음6:4]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 하시며 5 거기서는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고치실 뿐이었고 6 그들이 믿지 않음을 이상히 여기셨더라 이에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시더라.

● 창세기 24장을 보면 신기한 이야기가 나옵니다아브라함이 자식이 이삭의 신부감을 구할 때 신뢰하는 엘리에셀에게 고향으로 가서 신부를 찾으라 했습니다우물가에서 기도합니다순탄하기 찾게 하소서은혜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성에서 한 여자가 물을 길러 나옵니다'그 물동이의 물을 나에게 주십시요하자 그 여자가 '마시세요당신의 낙타들에게도 물을 먹이겠습니다.’ 하고 가서 낙타에게 물을 먹입니다쉬운 일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열 마리입니다.

한 마리의 낙타가 80리터의 물을 마신다고 합니다. 800리터라 생수통의 물이 15리터인데 정말 대단한 수고입니다결국 낙타의 등에 있는 보물이 모두 리브가의 것이 되었습니다그렇다고 리브가가 어떤 대가를 바라고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사랑에는 반드시 수고가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리브가는 믿음으로 먼 이국을 향해 떠났습니다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었습니다믿음의 가계를 이어가는 축복을 받습니다.


▷ 소망의 인내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궁극적인 승리의 날을 바라보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재림에 대한 소망이 있음으로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로 하여금 어떠한 고난과 박해 가운데서도 잘 참고 인내할 수 있었습니다.

◯ 땅에 소망을 둔 사람은 땅에 것으로 분주할 것입니다하늘에 소망을 둔 사람은 하늘의 일에 분주할 것입니다◯ 부자 되는 것건강일류대학승진 아들 낳는 것능력 있는 사람이 되고지위가 오르는 것으로 매달려 살지 마십시요!

초대교회의 사람들은

[마태복음 6:9-10]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모든 것을 얻어도 나 혼자 잘 살면 뭐 하는가세상을 구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니다.◯ 예수 믿어서 만사형통한다는 말은 진리도복음도 아닙니다하나님의 인도하심 속에 고난도 있습니다.

◯ 우리의 만족과 기쁨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입니다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예수님을 아는 것입니다◯ 우리의 종국의 소망은 천국에서 만나는 것입니다

◯ 바울은 장차 자신이 이 땅의 장막을 벗고 영원한 장막이 있다 하였습니다하나님의 뜻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 소망은 인내의 근원입니다또 인내함으로 소망이 얻어지는 것입니다인내도 배우는 것입니다.

● 어머니가 어린아이를 양육하기 위하여 인내가 필요합니다농부가 결실을 거두기 위하여 인내가 필요합니다교회 생활에서도 우리 모두에게는 인내가 필요합니다주의 일꾼은 인내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교회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이적도 사랑이 있는 곳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형제자매를 향한 사랑의 수고가 있어야 합니다.

 [고전13:13] 믿음소망사랑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 형제자매에 대한 사랑이 있습니까?

- 하나님을 사랑하십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을 위해 무슨 수고를 하셨습니까? 무엇을 드리셨습니까? 어떤 희생을 했습니까?

- 교회를 사랑합니까? 교회를 위해, 무슨 수고를 하셨나요? 무슨 짐을 나눠지셨나요? 무슨 손해를 보셨나요? 시간을, 물질을 얼마나 투자하셨나요?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