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7:14-20   <겨자씨 믿음>

14. 그들이 무리에게 이르매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이르되 15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16.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니라 18. 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 때부터 나으니라. 19. 이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는 어찌하여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20.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 생명이 있음으로 해서 자라납니다. 생명이 있는 것은 자라납니다. 죽은 나무는 자라지 않습니다. ◯ 생명을 유지 보존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입니다. ◉ 남산 위에 소나무를 보면 보기 좋습니다. 그러나 수십년이 되어도 성장하지 않습니다. 생명 있는 믿음은 멈추지 않습니다. 바위도 가르고 흙을 부드럽게 합니다.

◯ 하나님이 주신 씨가 좋은 씨라면 좋은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되면 된다는 믿음이어야 합니다. 기라면 기다라는 믿음이라야 합니다. 이것이 100% 순수한 믿음입니다. 오병이어를 드린 어린이의 믿음은 순수합니다. 천국이 있다하면 그대로 믿습니다. 그러나 성인 어른의 믿음은 많은 의혹과 생각들, 판단을 합니다. 순수하지 않습니다. ◯ 믿음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믿음이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전능에 대한 믿음이고,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한 믿음입니다.

◉ 어른들은 오병이어의 역사를 이렇게 저렇게 생각합니다.

◉ 예수님이 물위로 걸으셨을 때 예수님을 영으로 생각합니다.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 하나님 보시기에 작은 믿음이 있고, 큰 믿음이 있습니다. 스케일이 있습니다.

◯ 사람들마다 자신의 믿음이 괜찮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 도대체 누가 큰 믿음이고 작은 믿음인지 알 수 없습니다. ◯ 어떤 때는 믿음 생기고, 어떤 때는 믿음이 생기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 큰 믿음의 소유자라고 늘 큰 믿음의 소유자가 아니고, 작은 믿음의 소유자라고 늘 작은 믿음의 소유자도 아닙니다.

[누가복음10:17] 칠십 인이 기뻐하며 돌아와 이르되 주여 주의 이름이면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 [누가복음10:]에서 예수님은 70인을 보내십니다. 그때 그들은 귀신을 내쫓고 병을 고쳤습니다. 그 중에 분명 12제자도 함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뒤에 나오는 사건인 오늘 [본문]에서는 제자들은 책망을 받고 있습니다.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 세상에서 큰믿음 좋은 믿음을 찾기 힘이 듭니다. ◯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셨습니다. ◯ 믿음이 태산처럼 커야(?) 앉은뱅이가 일어나고 장님이 눈을 뜨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겨자씨만한 믿음일지라도 주님 앞에 인정받는 믿음이라야 합니다.


●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믿음은 변치 않는 믿음입니다.    낙심하지 않는 믿음이라야 합니다

◉ 이스라엘에는 wadi 가 있습니다. 봄이 되면 한 때 흐르다가 여름에는 말라버리는 강입니다.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마태복음15:25] 25.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26. 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27. 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여인은 네‘믿음이 크도다.’ 칭찬을 받았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믿음입니다.

◉ 예수님이 가나안 지경에 가셨을 때 가나안 여자 하나가 소리질러 이르되“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이 들렸나이다.”예수님은 반응하지 않으셨습니다. 보다 못해 제자들이 말합니다. “그를 보내소서.” 주님은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다.”거절하십니다. 그러나 여인은 개들도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구합니다.

◯ 생명은 중단하지 않습니다. 진짜 믿음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 평생 5만번 응답받은 죠지 몰러는 믿지 않는 세 친구를 위해 평생 기도했는데 한 친구는 얼마 후 곧 예수님 앞으로 돌아왔으나, 또 한 친구는 뮬러가 마지막 은퇴설교를 할 때 돌아왔습니다. 나머지 한 친구는 그가 죽을 때가지 믿지 않았지만 뮬러의 장례식에 참석하여 뮬러가 평생 그를 위해 기도했다는 말을 듣고 감동을 받고 예수 믿게 되었다고 합니다.


● 믿음을 겨자씨에 비유함은 신앙이 지극히 작아 보이고 사소해 보이는 것으로 시작됨을 이르는 것입니다. ◯ 자라나는 믿음이라야 합니다. ◯ 결국에는 열매 맺는 믿음이 되어야 합니다. 옥토란 지속적으로 물기를 품고 양분을 품은 밭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양분이고 기도는 호흡입니다.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 앞에 아멘으로 화답하면서 우리의 믿음은 자라는 것입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