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장8절-22절 <욥의 신앙> 

[욥1장8절]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순전하다(blameness)’는 말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부끄럼 없이 살았음을 말합니다. ‘정직하다(upright)’는 말은 모든 일에 표리부동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사람의 믿음은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사람이 시험을 당하기 전에는 자신의 믿음이 좋은지 나쁜지 알지 못합니다. 욥에게 매서운 찬 바람이 불어 닥쳤습니다. ○ 스바 사람이 갑자기 쳐들어와 밭을 갈고 풀을 뜯는 소와 나귀를 뺏어가고 종사하던 종들이 떼죽음 당했으며 ○ 갈대아 사람이 와서 약대를 빼앗고 종들을 죽였으며 ○ 거친 들에서 태풍이 불어 형제들이 한 집에서 식사하는데 집이 무너져 몰사했습니다. 그의 사랑하는 자녀가 열남매가 하나도 남김없이 죽었습니다. 욥은 매일 번제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자녀들이 죽었습니다. 이유 없이 사랑하는 아이가 죽으면 견디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마 많은 사람이 인생의 고난 속에서 신앙이 흔들립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모르는 것은, 이것이 그 사람의 믿음에 대한 시험이라는 것입니다.

[욥 1장20절-21절] 욥이 일어나 겉옷을 찢고 머리털을 밀고 땅에 엎드려 예배하며 이르되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 너무도 비인간적이고 너무도 비현실적으로 들리지 않습니까?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사실은 욥은 자신에게 임한 고난을 자신의 죄에 기인하였다고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 많은 사람이 재난이 임할 때는 “내가 무슨 죄가 있는가?” 하며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내가 죄가 많아서…” 하며 한탄합니다. 그러나 욥은 지금 자신에게 닥친 환란이 자신의 어떤 죄에서 온 것도 아니요, 알 수 없는 하나님의 주권 속에 일어난 일인 줄 알았다는 것입니다. 욥은 [21절]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오.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고난과 축복의 근원을 권선징악으로 해석합니다.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알지 못하고 일률적으로 해석합니다.

 

◎ 오늘날 많은 부모가 자녀가 교회에 가는 것으로 만족하고, 교회가 잘 가르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런데 자녀는 장성하여서 부모의 곁을 떠나고 나서 교회 생활을 멀리합니다. 부모의 요구에 따라 교회를 다닌 것뿐입니다. 교회는 청년예배를 따로 드리고, 아이들 예배를 따로 드리고, 중고생 예배를 따로 드립니다. 또래끼리 친하여 교회에 다니면 교회를 잘 다닐 것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자녀의 신앙교육의 큰 실패는 가정예배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녀와 아이들 가운데 큰 구덩이(鸿沟)가 형성되어 있어 교제가 없습니다. 교회 예배시간에 가족이 함께 앉아 예배드리는 것을 배우지 못합니다. ● 가정에서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가 중요합니다. 은혜의 문, 축복의 문은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나의 가정이 축복을 받기 위하여 교회의 예배보다 더 중요한 것이 가정예배입니다. 가정은 작은 교회이고, 교회의 출발입니다.

◯ 유대인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기에 저렇게 놀라운 민족이 되었습니까? 많은 사람이 유대인의 가정교육을 말합니다. 유대인의 자녀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합니다. 첫째, 왜 사람은 하나님을 예배하는가? 둘째, 여호와의 율법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셋째, 왜 아버지는 가정의 제사장인? 가정의 제사장으로서의 아버지의 의무는 무엇인가? 넸째, 성경에서 말하는 자녀의 바른 자세는 무엇인가? 어머니는 왜 남편을 돕는 배필인가? 다섯째, 왜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는가? 여섯째, 왜 고난의 역사 교육이 그렇게 중요한가? 왜 하나님은 사랑하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난의 광야 길을 걷게 하셨는가? 이런 내용을 유대인은 가정 안에 부모에게서 배웁니다. 이는 교회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고. 가정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 가정예배는 축복의 문입니다. 저는 아이들이 중국에 있을 때, 아이들이 아침에 부랴사랴 학교에 간다. 돌아와서 숙제한다. 주말에는 저는 “설교 준비를 한다… 이런 이유 저런 이유로” 가정예배를 제대로 드리지 못했습니다. 날마다 아이들에게 억지로 하기 싫은 성경 읽기를 검사했을 뿐입니다. 억지로 하던 성경 읽기를 지금은 하지 않습니다. 성장하면서, 집을 떠나면서 해방되었지요. 저는 그때 좀 더 즐거움으로 가정을 돌보고, 간절함으로 예배드리지 않은 것이 부끄럽습니다.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진정성을 가지고 예배를 드리는가를 나의 자녀는 다 압니다.

○ 사무엘은 주의 일을 이루어낸 사람입니다. 평생에 형통하였습니다. 그러나 자녀를 가르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사무엘의 노년에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그의 자녀들이 사무엘과 같지 않았으므로 실망했습니다. ○ 제사장 엘리는 자녀를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그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함부로 제단의 제물을 빼앗아 가져가고 제단에서 죄를 지었습니다. 결국, 블레셋과의 전쟁 때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 법궤를 메고 나갔다가 법궤는 빼앗기고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전쟁터에서 죽임을 당했습니다.

○ 히스기야는 앗수르의 왕이 쳐들어왔을 때 겸손히 하나님 앞에 부르짖고,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을 100% 믿고, 믿음으로 구하여, 이스라엘을 구합니다. 이때 죽은 앗수르의 군사가 십팔만 오천이라고 했습니다. 그 후에 히스기야가 죽을병에 걸렸을 때는 금식하며 하나님 앞에 매달려 기도하니, 하나님은 그의 수명을 십오년을 연장하여 주었습니다. 그 후 바벨론의 신하들이 먼 곳에서부터 그를 찾아왔을 때 그는 자신의 영화를 자랑하여 자신의 무기고와 궁중의 모든 소유를 자랑합니다. 이를 기뻐하지 않으신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예언합니다. “바벨론에 포로로 다 끌려가게 될 것이다” 이 예언을 들을 때 히스기야의 하는 말이 가관입니다. “나의 사는 날에 태평과 진실이 있을진대 어찌 선하지 아니하리요.”

 

◯ 히스기야 왕은 자녀들에게 대한 영적인 열망이 전혀 없었습니다. 자신의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좋아했습니다. 므낫세가 왕이 될 때, 나이 십이세라 하였습니다. 차라리 히스기야기 십오년의 연명을 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악한 왕, 므낫세의 죄로 인해 이스라엘은 돌이킬 수 없는 멸망의 길로 가게 됩니다.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 감사하는 신앙, 하나님의 절대주권, 인생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는 가정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욥은 감사할 수 없을 때 감사하였습니다. 감사에는 상대적인 감사가 있고, 절대적인 감사가 있습니다. 상대적인 감사는 좋은 일이 있을 때만 하는 감사입니다. 절대적인 감사는 나쁜 일에도 하는 감사입니다. 평안 중에 감사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고난 중에 감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평생 감사, 무론 감사, 이는 하나님이 만물의 주재, 전능하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신앙입니다. 절대 감사, 하나님 절대주권의 신앙은 천국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约伯记 1:8-22 <约伯的信仰>

[约伯记 1:8] “耶和华问撒旦说:你曾用心察看我的仆人约伯没有?地上再没有人像他完全正直,敬畏神,远离恶事。”

 “完全(blameless)”指的是神和人面前生活得无愧的心意思;“正直(upright)”指的是所有事情上表里如一,不虚伪的意思。● 人的信心必须经过验证。 在遭受考验之前,人无法了解自己的信心是好是坏。约伯遭遇了极限的寒风:示巴人忽然闯来,抢走了正在耕田的牛和吃草的驴,并用刀杀了仆人。迦勒底人闯来,把骆驼抢去,也用刀杀了仆人。狂风从旷野刮来,击打房屋的四角,房屋倒塌在正在一同吃饭的儿女身上,导致他们全部遇难。

他心爱的十个子女全都遇难,一个也没有留下。约伯曾每天为孩子们献祭,然而孩子们还是死去了。如果没有理由地失去心爱的孩子,那痛苦是常人难以忍受的。也许很多人在人生的苦难中,信仰会动摇。但是许多人并不知道,这正是对一个人信心的考验。

[约伯记 1:20-21] 约伯便起来,撕裂外袍,剃了头,伏在地下拜,说:“我赤身出于母胎,也必赤身归回。赏赐的是耶和华,收取的也是耶和华;耶和华的名是应当称颂的。”

○ 这听起来难道不觉得太不近人情、太不切实际了吗?但我们还必须注意一个事实:约伯并没有将临到自己的苦难归因于自己的罪。○ 许多人在遭遇灾难时,要么埋怨神说“我到底犯了什么罪?”,要么感叹说 “是因为我罪孽深重……”。然而,约伯深知此刻临到自己的患难并非源于他的某种罪行,而是在神那无法测度的主权之中发生的事。

约伯在 [21节]说:“我赤身出于母胎,也必赤身归回。赏赐的是耶和华,收取的也是耶和华;耶和华的名是应当称颂的。” 在这一切事上,约伯并不犯罪,也不向神发怨言。许多人将苦难与祝福的根源解释为“劝善惩恶”。由于不了解神的作为,往往会进行一律化、片面的解釋。

◎  今代许多父母仅仅满足于孩子去教会,并期待教会能把孩子好好教育。然而,孩子们长大离开父母后,往往会远离教会生活。这是因为他们当初只是为了顺从父母的要求才去教会的。教会有专门的青年崇拜、有儿童门礼拜和有中学生礼拜。父母们原以为只要让孩子和同龄人相处得好,就可能坚持参加教会活动。然而,我韓國子女信仰教育最大的失败在于缺乏家庭礼拜。在父母与子女之间存在着巨大的鸿沟,缺乏属灵的交流。孩子们没有学会在教会礼拜时间与家人坐在一起共同礼拜。

● 在家中向神献上的礼拜至关重要。恩典之门和祝福之门都是从家庭开始的。为了让我的家庭蒙受祝福,比教会崇拜更重要的就是家庭礼拜。家庭是一个微型教会,也是教会的起点。

◯ 犹太人究竟是怎样的人,竟然能成为如此了不起的民族?许多人都归于犹太人的家庭教育。犹太人的子女教育始于家庭,其核心内容如下:

第一,人为什么要敬拜神?

第二,耶和华的律法对我们意味着什么?

第三,为什么父亲是家庭的祭司? 作为家庭祭司,父亲的义务是什么?

第四,圣经所说的子女应有的态度是什么? 母亲为什么是丈夫贤德的帮手?

第五,为什么要孝敬父母?

第六,为什么苦难的历史教育如此重要? 为什么神让祂所爱的以色列百姓行走苦难的旷野之路?

这些内容犹太人都是在家庭中从父母那里学到的。这不是在教会里学习的,而是在家庭中学习的。

● 家庭礼拜是祝福之门。我以前孩子们在中国时候,早晨总是匆匆忙忙去上学,回来又要赶做作业。而我当时也常以“要准备讲道”等各种理由,没能好好举行家庭礼拜。那时,我只是每天强迫孩子们读圣经,并进行检查。如今他们长大了,离开了家,也从这种强迫性的读经中“解放”了出来。我现在感到很惭愧,后悔当时没有以更喜乐的心去照顾家庭,没有以更切慕的心去领受礼拜。礼拜必须是以心灵和诚实献上的。我是否在真心实意地敬拜,孩子们其实都看在眼里。

○ 撒母耳是成就主工的人,一生亨通。然而,他在教导子女方面却失败了。到了撒母耳晚年,以色列的长老们因他的儿子们不像撒母耳那样正直而感到失望。

○ 祭司以利没有好好教导子女。他的儿子们不敬畏神,任意抢夺祭坛上的祭物,并在祭坛前犯罪。最终,在与非利士人的战争中,他们虽寄希望于神的帮助而抬出约柜,结果约柜被夺,两个儿子何弗尼和非尼哈也惨死在戰場。

 

○ 当亚述王入侵时,希西家谦卑地在神面前哀求,并百分之百相信先知以赛亚的预言。因着他的信心,神拯救了以色列。圣经记载,在那一夜,亚述军队中死去的士兵达十八万五千人。随后,当希西家患上必死的重病时,他禁食并恳切地向神祈祷。神垂听了他的祷告,增加了他十五年的寿数。然而,当巴比伦的使者从远方慕名而来时,希西家炫耀自己的荣耀,向他们展示了宝库、军械库以及宫中所有的财富。神对此并不喜悦,通过以赛亚预言道:“你家中的一切都将被掳到巴比伦去。” 听到这个预言后,希西家的回答令人震惊:“你所说耶和华的话甚好。因为在我的年日中,必有太平和稳固的景况,这难道不好吗?”

○ 希西家王对子女的属灵状况完全没有热心。他仅仅满足于自己的问题得到了解决。圣经记载,玛拿西登基时年仅十二岁。这意味着玛拿西是在希西家增加的十五年寿数期间出生的。如果希西家没有延长那十五年的生命,或许情况会更好了。玛拿西成为以色列历史上最邪恶的君主。由于玛拿西所犯下的滔天罪行,以色列最终走向了无法挽回的毁灭之路

“赏赐的是耶和华,收取的也是耶和华;耶和华的名是应当称颂的。”

○ 感谢的信仰、神的绝对主权以及人生中真正重要的价值,这些都是在家庭中学到的。约伯在无法感谢的情况下依然感谢了。感谢分为 “相对的感谢”和 “绝对的感谢”。仅在遇到好事时才献上的感谢。即使在遇到恶事和苦难时依然献上的感谢。在平安中感恩,人人都能做到;但我们应当成为在苦难中依然感谢的人。一生感谢、无论如何感谢,这是一种承认神是万物之主、是全能者的信仰。这种绝对感谢和神绝对主权的信仰,正是开启天国大门的钥匙。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