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열왕기하 19:6-20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서>
열왕기하 19:6-20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서>
앗수르의 왕 사르곤 2세가 기원전 722년에 사마리아를 함락하고 북이스라엘을 멸망시켰습니다. 그리고 ○ 산헤립의 1차 남유다 침공은 B.C. 701년의 일입니다. 오늘 [열왕기하 18]에 앗수르왕 산헤립의 유다 2차 침공은 B,C 699에 있었습니다. 이는 남유다의 계속된 반 앗수르 정책이 그 원인이라고 여겨집니다.
○ 앗수르는 역사상 잔학하기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앗수르인들이 섬겼던 신은 전쟁과 사랑의 신 이쉬타르(성경에서 아스다롯, 아세라)입니다. 그들은 일월성신을 신으로 받들고, 앗수르 왕은 신을 대신하여 통치하는 자로 자신들의 종교를 유다에 강요하였습니다. 1차 침공 때에 히스기야는 물질 조공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열왕기하 18:16] 유다 왕 히스기야가 여호와의 성전 문의 금과 자기가 모든 기둥에 입힌 금을 벗겨 모두 앗수르 왕에게 주었더라.
○ 히스기야는 산헤립이 유다의 견고한 성읍들을 쳐서 취하자 산헤립에게 은 삼백 달란트와 금 삼십 달란트를 주는데 여호와의 전과 왕궁에 보관하고 있던 은을 다 주었고, 심지어 성전의 문과 기둥에 입힌 금을 벗겨 줌으로써 위기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히스기야는 매우 비굴하게 대처하였음을 봅니다. ○ 히스기야는 앗수르의 1차 침공에 비굴한 자세를 취함으로 위기는 모면하였으나 2년 만에 또다시 2차 침공의 위기를 부른 것입니다. 앗수르의 산헤립은 히스기야 왕의 금, 은, 보화로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 사단은 우리가 세상과 타협적인 태도를 보이면 평화가 주어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악한 영의 지배를 받는 짐승의 세력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완전히 삼키고, 복속시켜 노예로 만들기까지 절대로 중단하지 않습니다. 사탄은 사람을 우상숭배 하게 하고 결국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빼앗아 갑니다.
[열왕기하 18:21-25] 이제 네가 너를 위하여 저 상한 갈대 지팡이 애굽을 의뢰하도다. 사람이 그것을 의지하면 그의 손에 찔려 들어갈지라 애굽의 왕 바로는 그에게 의뢰하는 모든 자에게 이와 같으니라 너희가 내게 이르기를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의뢰하노라 하리라마는 히스기야가 그들의 산당들과 제단을 제거하고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에게 명령하기를 예루살렘, 이 제단 앞에서만 예배하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 청하건대 이제 너는 내 주 앗수르 왕과 내기하라 네가 만일 말을 탈 사람을 낼 수 있다면 나는 네게 말 이천 마리를 주리라 네가 어찌 내 주의 신하 중 지극히 작은 지휘관 한 사람인들 물리치며 애굽을 의뢰하고 그 병거와 기병을 얻을 듯하냐 내가 어찌 여호와의 뜻이 아니고야 이제 이곳을 멸하러 올라왔겠느냐 여호와께서 전에 내게 이르시기를 이 땅으로 올라와서 쳐서 멸하라 하셨느니라 하는지라. 이런 랍사게의 능욕이 있자… 신하들은 옷을 찢고 히스기야에게 랍사게의 이 말을 전합니다.
[열왕기하 19:1] 히스기야 왕이 듣고 그 옷을 찢고 굵은 베를 두르고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하나님 앞에 기도하고 그의 신복들을 이사야에게 보냅니다.
[열왕기하 19:6] 이사야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 주에게 이렇게 말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앗수르 왕의 신복에게 들은 바 나를 모욕하는 말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20]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보내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앗수르 왕 산헤립 때문에 내게 기도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하셨나이다. [21]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너를 비웃었으며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네가 누구를 꾸짖었으며 비방하였느냐 누구를 향하여 소리를 높였으며 눈을 높이 떴느냐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에게 그리하였도다.
○ 하나님은 곤란 중에 있는 자기 백성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이사야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28] 네가 내게 향한 분노와 네 교만한 말이 내 귀에 들렸도다. 그러므로 내가 갈고리를 네 코에 꿰고 재갈을 네 입에 물려 너를 오던 길로 끌어 돌이키리라 하셨나이다. [34] 내가 나와 나의 종 다윗을 위하여 이 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라 하셨나이다 하였더라
[ 열왕기하 19:35]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영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 명을 친지라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지금도 세상의 역사는 어떻게 십팔만 오천의 군대가 하루아침에 죽었는지 모릅니다. ○ 히스기야가 1차 침공을 당했을 때도, 2차 침공을 당했을 때처럼 믿음으로 대처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당연히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를 거두고 다시금 환난을 당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 혹자는 앗수르의 1차 침공 때 히스기야가 조공으로 화를 면했다고 말할지 모르나 이는 믿음이 없는 약한 자의 변명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자녀를 지키십니다. 이는 산헤립의 제2차 침공 때에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 911사건 이후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에서 20년간 전쟁을 하였고 사망한 미군 병력의 수는 약 2,448명이 죽었습니다. 미국이 전쟁에 패배하고 떠나자 아프가키스탄의 대통령 아슈라프 가니는 돈을 싸 들고 도망하였고,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의 수중에 들어갔습니다. 또 러시아는 3일 만에 우크라이나가 항복할 것을 기대하고 침공했지만 젤렌스키는 죽음을 각오하고 싸울 것을 천명할 때, 국민은 하나 되고, 온 세계가 우크라이나를 도와 지원하므로 러시아는 지금 국가적인 재난에 처했습니다.
[역대하 20:15] 여호와께서 이같이 너희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이 큰 무리로 말미암아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라 이 전쟁은 너희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라
◎ 이스라엘은 1948년 5월에 독립을 되찾았습니다. 그것은 지금부터 2천 년 전 유대인들이 로마제국에 의해 조국을 떠난 이래 처음으로 맞이한 놀라운 사건입니다. ○ 아마 대한민국의 국민이 전 세계로 흩어지고 100년이 지난다면 자신의 언어를 잃어버리고 자신의 조국을 잊고, 다시 찾을 가망은 없었을 것입니다.
[로마서 11:25-26]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곧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이는 이스라엘이 멸망 이후에 회복할 것은 바울 사도가 예언한 말씀입니다.
[누가복음 21:24] "그들이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이는 예수님의 예언입니다. 주 후 70년 이스라엘의 멸망과 흩어짐을 예언하시고, 이방인의 때가 끝나면 예루살렘의 회복이 있을 것을 말한 것입니다.)
○ 처음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돌아오고자 했을 때, 그 땅은 풀 한 포기 나지 않는 땅이었고 그 지역의 이슬람인들은 크게 반대하였습니다. 영국 정부가 유대인 대표들에게 식민지인 우간다를 권고했을 때도 유대인은 한마디로 "유대민족이 국가를 세울 땅은 오직 유대 땅뿐이다." 하며 거절했습니다. 유대인들은 그들의 고난의 역사가 있고 하나님의 구원 약속이 있어 그 땅을 회복한 것입니다.
列王纪下 19章 6-20节 <上到耶和华的殿>
亚述王 萨尔贡二世 在公元前 722年 攻陷了撒马利亚,灭亡了北以色列。此外,西拿基立 对南犹大的第一次入侵 发生在公元前 701年。今天,《列王纪下 18 章》中记载的亚述王西拿基立对犹大的第二次入侵 发生在公元前 699年。这被认为是由于南犹大持续的反亚述政策所致。
亚述在历史上是以残暴著称的国家。亚述人所侍奉的神是战争与爱情之神伊什塔尔 (Yīshítǎ'ěr),在圣经中被称为亚斯他录 或亚舍拉。他们尊奉日月星辰为神,亚述王则以神之代理人的身份进行统治,并将其宗教强加给犹大。在第一次入侵时,希西家通过进贡财物解决了问题。
[열왕기하 18:16] 犹大王希西家将耶和华殿门上的金子,和他自己包在柱上的金子,都刮下来,给了亚述王。
当西拿基立 (Xīnàjīlì) 攻取了犹大所有坚固的城邑后,希西家就向西拿基立进贡了三百他连得银子和三十他连得金子。他为此献上了耶和华殿和王宫府库中所有积存的银子,甚至剥下(bō xià)了圣殿门扇和门柱上包着的金子,这才得以脱离危机。从中可见,希西家的处理方式是非常屈辱 (qūrǔ)的。 希西家 在亚述第一次入侵时采取了屈辱(qūrǔ)的态度,虽然暂时避免了危机,但仅仅两年后,就又招来了第二次入侵的危机。亚述王西拿基立(Xīnàjīlì)并没有满足于希西家王进贡的金银财宝。 撒但似乎会因为我们对世界采取妥协的态度而许诺和平,但事实并非如此。受邪恶之灵支配的 “兽”的势力绝不会停止,直到将神的儿女 完全吞噬(tūnshì),使其臣服 沦为奴隶为止。撒但让人崇拜偶像,最终会夺走 那个人的一切。
[열왕기하 18:21-25] 看哪,你所倚靠的埃及是那压伤的苇杖人若靠这杖,就必刺透他的手。埃及王法老向一切倚靠他的人也是这样。你们若对我说,我们倚靠耶和华我们的神,希西家 岂不是将神的邱坛和祭坛废去,且对犹大和耶路撒冷的人说,你们当在耶路撒冷这坛前敬拜麽。现在你把当头给我主亚述王,我给你二千匹马,看你这一面骑马的人够不够。若不然,怎能打败我主臣仆中最小的军长呢。你竟倚靠埃及的战车马兵麽。现在我上来攻击毁灭这地,岂没有耶和华的意思麽。耶和华吩咐我说,你上去攻击毁灭这地吧。
“我劝你,现在就与我主亚述王打赌吧!你若能出骑马的人,我就给你两千匹马。你怎能抵挡我主臣仆中最微小的军长呢?你竟仰赖埃及的战车和骑兵!我这次上来攻击 毁灭这地,岂是没有耶和华的指示吗?耶和华曾对我说:‘你上去攻击毁灭这地吧!’” 拉伯沙基(Lābóshāgī)说出这样羞辱的话后,希西家的臣仆们便撕裂衣服,将拉伯沙基的这番话禀告 (bǐnggào) 给了希西家 )。
[열왕기하 19:1] 就撕裂衣服,披上麻布,进了耶和华的殿。
希西家 在神面前祷告之后,便差遣他的臣仆们去见以赛亚。
[열왕기하 19:6] 以赛亚对他们说,要这样对你们的主人说,耶和华如此说,你听见亚述王的仆人亵渎我的话,不要惧怕。
[20] 以赛亚派人去见希西家,说:“以色列的神耶和华如此说:‘你向我祷告 攻击亚述王西拿基立(Xīnàjīlì) 的事,我已听见了。” [21] “耶和华论到亚述王如此说:‘处女锡安的女儿藐视(miǎoshì)你,嗤笑(chīxiào)你;耶路撒冷的女儿向你摇头。你辱骂谁?亵渎谁?又向谁扬声,高举眼目呢?乃是向以色列的圣者!”
神垂听了在困境中的百姓的祷告。这是赐给以赛亚的话:[28] “因你向我发怒,又因你狂傲的话达到我耳中,我就要用钩子(gōuzi)穿你的鼻孔,把嚼环 (jiáohuán) 放在你口中,使你从你来的路转回去。” [34] “因我为自己和我仆人 大卫的缘故,必保护这城,拯救这城。”
[35] 当夜,耶和华的使者出去,在亚述营中杀了十八万五千人。清早有人起来,一看,都是死尸了。
直到今天,世上的历史学家们仍不知道十八万五千的军队是如何在一夜之间死亡的。
试想,如果希西家 在遭遇第一次入侵时,能像面对第二次入侵时那样,以信心来应对,结果又会如何呢?他当然会在神的帮助下取得胜利,并且不会再次遭受患难 。 或许有人会说,希西家在亚述的第一次入侵时,是靠进贡免除了灾祸,但这只是没有信心的软弱者的辩解 (biànjiě)。神会保护祂自己的儿女。这一点从西拿基立(Xīnàjīlì) 的第二次入侵时,神所施行的保护就可以得知。
◎ 911事件之后,美军在阿富汗进行了长达二十年的战争,阵亡的美军士兵人数约为 2,448名。在美国战败撤离 (zhànbài chèlí) 之后,阿富汗总统阿什拉夫·加尼(Āshénlāfū Jiāní)卷款 (juǎn kuǎn)逃离,阿富汗落入 了塔利班(Tǎlìbān) 的控制之下。此外,俄罗斯当初期望乌克兰(Wūkèlán) 在三天内投降 而发动了入侵,但当泽连斯基 (Zéliánsījī) 宣布准备以死抗争 时,国民团结一心,全世界也纷纷伸出援手支持乌克兰。
因此,俄罗斯目前正面临 国家性的灾难。
◎ 以色列于1948年5月 重获独立。这是两千年前 犹太人因罗马帝国而被迫离开祖国 以来,首次迎来的惊人事件。○ 也许,如果大韩民国的国民流散到全世界各地,经过 100年之后,他们可能会失去自己的语言,忘记自己的祖国,并且再无希望能够复国了。
[罗马书 11:25-26] 弟兄们,我不愿意你们不知道这奥秘,恐怕你们自以为聪明。就是以色列人有几分是硬心的,等到外邦人的数目添满了,于是以色列全家都要得救。如经上所记:‘必有拯救者从锡安出来,要消除雅各家的一切不敬虔。’
这是 以色列在灭亡之后 将会复兴的事,是使徒保罗预言过的。
[누가복음 21:24] 他们要倒在刀下,又被掳到各国去,耶路撒冷要被外邦人践踏,直到外邦人的日期满了。
(这是主耶稣的预言。祂预言了主后70年 以色列的灭亡和流散,并提到外邦人的日期满了之后,耶路撒冷将会复兴)。
当初犹太人首次想要回归巴勒斯坦 (Bālèsītǎn)地区时,那片土地寸草不生,而且当地的穆斯林 强烈反对。当英国政府建议犹太人代表以殖民地 乌干达(Wūgàndá) 作为建国地点时,犹太人一口回绝,说:“犹太民族建立国家的土地唯有犹大地!” 犹太人是凭借着他们的苦难历史 和上帝的救赎应许,才得以恢复了那片土地
'설교2025'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역대기상 29장 10-17 <주의 손에 있나이다> (1) | 2025.12.07 |
|---|---|
| 요한일서 4:16-21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1) | 2025.11.30 |
| 열왕기하 6:8-17 <평강을 위하여> (1) | 2025.11.16 |
| 열왕기상 3:4-14 <지혜를 구하는 자> (0) | 2025.11.09 |
| 사무엘하 6:1-12 <오벧에돔의 집> (1) | 2025.11.02 |